연령 예방접종
출생시 B형 간염 1차
4주 이내 BCG(결핵예방접종)
1 개월 B형 간염 2차
2 개월 B형 간염 1차
4 개월 Hib(세균성 뇌수막염) 1차, B형 간염 3차(일부)
6 개월 B형 간염 3차, DTaP & 소아마비 3차, Hib(세균성 뇌수막염) 3차
6 개월 이후 유행성 독감(인플루엔자)(매년 9-12월사이)
9~10 개월 간염 항원 항체검사, 빈혈 검사, 소변 검사
12 개월 수두
12~15 개월 MMR(홍역,볼거리,풍진), A형 간염 1차
12 개월 이후 일본 뇌염(1-2주 간격으로 2회, 1년후 1회)
15 개월 Hib(세균성 뇌수막염) 추가
18 개월 DTaP 추가
18~21 개월 A형 간염 2차
24 개월 이후 장티푸스
18~21 개월 A형 간염 2차
24 개월 이후 장티푸스
만 4~6 세 DTaP & 소아마비 추가, MMR 추가
만 6 세 일본뇌염 추가
만 12 세 일본뇌염 추가
만 14~16 세 Td(성인형 파상풍,디프테리아)
만 9세~55세 인유두종바이러스(자궁경부암)
청소년과 성인 성인용Td(20세부터 10년 마다 추가), A형 간염, 성인용 폐구균, 독감, 렙토스피라, 유행성출혈열
접종은 가능하면 오전에 하세요.
모든 접종은 부작용으로 열, 발진, 접종 부위의 발적 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오전에 접종하시고, 오후에는 집에서 부작용에 관한 관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접종 시에는 꼭 육아수첩을 가지고 오세요.
육아수첩에는 아기의 출생부터의 성장과정 및 과거 접종한 모든 것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아기가 커서 후에 학교에 입학할때도 접종 기록이 필요하며,
아기가 질병에 걸렸을 때도 육아수첩은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목욕은 접종 전날 미리 시켜야 좋습니다.
접종 당일 목욕을 시키는 것이 좋지 않기 때문에 미리 전날 목욕을 시킵니다. 접종 부위에 물이 닿아서 나쁜 것이 아니라, 아기가 더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고, 감기에 걸릴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접종하기 전 아침에 체온은 한번쯤 재야 합니다.
아기가 열이 있는지, 아픈 곳은 없는지 집에서 미리 확인합니다.

접종하기 전에 깨끗한 옷으로 갈아입히고 오세요.

엄마가 직접 데리고 오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접종일은 의사 선생님으로부터 아기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조언을 들으실 수 있고, 여러 가지 육아에 대한 의문사항을 물어보실 수 있는 기회도 됩니다.
아기에 대해서는 엄마가 가장 잘 아시지요.

될 수 있으면 정확한 날짜에 접종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아기의 상태나 다른 이유로 접종이 연기될 경우 며칠 정도는 조금 앞당기거나 미루어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아기가 감기 등의 질병에 걸려서 혹은 집안의 사정으로 며칠이나 몇 주씩 미루어지는 경우가 흔합니다. 그러나, 될 수 있으면 정확한 날에 접종하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며, 어쩔 수 없이 연기되는 경우는 소아과 선생님과 꼭 상의를 하세요.
접종한 자리는 적어도 5분은 문질러 주셔야 좋습니다.
접종 후 약이 골고루 퍼지도록 하며, 국소 이상 반응을 줄일 수가 있게 됩니다.

접종 후 하루 정도는 목욕을 시키지 않고 기다립니다.
접종부위에 물이 닿는다고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아기에게는 접종 자체가 스트레스인데다가 목욕을 한다고 더 피곤하게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접종 후 이상 반응이 보이면 바로 소아과 선생님과 상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접종 후 발열, 보챔, 피부발진, 접종부위의 붓기가 간혹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될 수 있으면 소아과 선생님과 연락을 하셔서 조언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 접종 : 모든 소아들이 반드시 해야 하는 접종입니다.
이것은 접종에 의한 부작용 및 접종 비용과 접종 후 효과에 관한 상관 관계를 이해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질병이 흔하고 심하게 앓는다면,
부작용과 접종의 비용을 감수해야 합니다.
이런 접종으로 B형 간염, BCG, DPT, 일본 뇌염, MMR(홍역, 볼거리, 풍진) 등입니다.
이런 것들을 기본 접종이라고 합니다.
국가에서 비용을 일부 보조를 해주며, 보건소에서는 무료로 접종을 하고 있답니다.

임의 접종 : 접종의 부작용은 적지만 일반 사람들에게 그렇게 치명적이거나 흔하지 않은 질병으로,
필요한 사람 혹은 원하는 사람에게만 접종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런 것은 뇌수막염(Hib), 수두, A형 간염, 폐구균, 장티푸스 등등 입니다.
우리나라는 기본 접종에 포함시켜야 함에도 불구하고, 의료재정이 충분치 못한 관계로 임의 접종으로 분류되어 접종 비용을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 접종들이 있는데, 대표적인 것들이 바로 뇌수막염(Hib) 과 수두입니다.
이런 접종은 분류는 임의 접종이지만 가능하면 접종을 적극 권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방침      환자의 권리와 의무      비급여수가안내      병원둘러보기      진료안내      오시는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