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수칙
규칙적인 생활 규칙적인 생활은 우리 몸의 스트레스를 최소한으로 줄여 줍니다. 건강한 엄마, 아빠에게서 건강한 아기가 태어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규칙적인 식사와 수면, 적당한 운동과 충분한 휴식으로예비 엄마, 아빠의 몸을 최상의 컨디션으로 만든 후 임신을 생각해 봅니다. 가능하다면 임신 전에 두 사람 모두 건강 진단을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금연과 금주 임신을 생각하고 있다면 지금 담배와 술을 끊도록 합니다. 습관적인 음주와 흡연은 모체와 태아에게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특히 예비 아빠의 음주와 흡연 또한 간접적으로 태아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특히 부인이 임신중이라면 더욱이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아예 끊거나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을 정도로 자제하도록 합니다.
피임약은 NO! 아기는 부부 모두에게 가장 적당한 시기에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임이 필요하다면 철저히 하고, 그렇지 않으면 그만두어야 합니다. '한두 번은 괜찮겠지'하는 생각은 원하지 않는 임신을 부를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한 사실을 모르고 피임약을 먹었을 경우에는 아기에게 기형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부부와 미래의 아기를 위해 철저한 계획 임신이 필요합니다.
식습관 편식은 고른 영양 섭취를 방해해 영양소 부족 등의 문제를 일으킵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아기를 위해 더 많은 영양이 필요하므로 미리부터 식습관을 개선하여 모체의 건강유지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양보다는 질! 많이 먹는 것보다는 영양을 요리조리 따져 영양가 높은 음식을 골라 먹도록 합니다. 특히, 단백질과 칼슘, 철분의 섭취에 신경 쓰도록 합니다. 혹시, 다이어트를 생각하고 있는 예비 엄마가 있다면, 이 순간부터 머리 속에서 '다이어트'라는 말을 지워 버려야 합니다. 충분한 영양 공급이 필요한 시기에 체중감량을 하는 것은 엄마와 아기 모두에게 위험합니다.
받아야 할 검사
풍진항체검사 풍진은 감기와 비슷하여 열이 나고 림프샘이 부으며 발진이 생기기도 한다. 보통의 성인은 이미 풍진을 앓고 항체를 몸에 지니고 있기가 쉬운데, 풍진의 증상이 가벼워 앓은 사실도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신 초기(임신 4개월 전까지)에 풍진에 감염될 경우는 태아에게 선천성 이상을 가져오는데 백내장, 청력 장애, 심장 질환, 발달 장애 등이 그것입니다. 그러나 임신 5개월 이후에는 산모가 풍진에 걸리더라도 태아에게 이상 증세를 일으키는 일이 거의 없다. 풍진 예방 접종을 받고 3개월 안에는 임신을 피해야 합니다.
간염검사 간염에 걸린 임산부가 출산을 하게 되면 아기가 산도를 통해 나오면서 간염에 걸리게 됩니다. 따라서 미리 간염예방접종을 받아 항체가 만들어진 후에 임신을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접종은 처음 접종 후 1개월마다 한 번씩 3번 받습니다. 만약 간염 보균자라면 출산 후 바로 아기에게 면역 글로불린이나 백신을 접종해서 간염을 예방할 수 있는데, 아기에게 젖을 먹여서는 안됩니다.
빈혈검사 월경은 여성에게 빈혈을 일으킬 수 있는데, 임신은 모체에 더 많은 양의 혈액을 요구하므로 증세가 심해지기 쉽습니다. 현기증, 기억력 감퇴, 손발 냉증, 두통 같은 자각 증상은 빈혈이 상당히 심해지기 전에는 나타나지 않으므로 발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손쉬운 방법으로 눈꺼풀 안쪽을 뒤집어 보아 붉은 기가 별로 없으면 빈혈이 상당히 진행된 후입니다. 임신 중에 빈혈이 계속 진행되면 출산 진행이 더디어 태아가 위험해 지거나, 출산시의 출혈로 인해 악성빈혈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임신 전에 혈액 검사를 받아보고 빈혈이 있다면 치료 후에 임신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매독검사 매독에 걸린 여성이 임신을 하면 장애아를 낳거나 5~6개월이 지나 유산되기 쉽습니다. 매독 장애로는 저능, 청력 장애, 발육 부진 등이 있고, 가벼우면 코가 낮고 치열이 고르지 못한 허치슨 병 증세를 보이게 됩니다. 임신 전이나 임신 후 14주 이내에 발견해서 치료를 받으면 아기에게는 문제가 없습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방침      환자의 권리와 의무      비급여수가안내      병원둘러보기      진료안내      오시는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