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중 먹으면 좋은 음식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 쇠고기 성장에 필요한 모든 필수아미노산과 발육을 돕는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이 많다.
비타민이 적고 인산이 많은 산성식품이므로 채소와 함게 먹는다.
등푸른 생선 꽁치는 단백가가 96이나 되고 비타민 A, B12가 많아 빈혈에 좋다.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싱싱한 것을 고른다.
달걀 필수아미노산이 많고 생명 합성의 기본 물질인 질 좋은 단백질이 들어 있다.
반숙→날달걀→달걀프라이→삶은 달걀 순으로 소화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
콩류 밥을 지을 때 함께 넣으면 맛과 영양을 높일 수 있다.
껍질째 먹는 풋콩도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다.
조개류 특히 바지락에는 라이신, 히스티딘의 필수아미노산이 많다.
또 간을 보호하는 필수아미노산이 많아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다.
칼슘이 풍부한 식품 우유/유제품 우유는 단일식품으로 거의 완벽한 영양식품이다.
사람에게 필요한 8가지 아미노산이 고루 들어있고 칼슘도 풍부하다.
요구르트, 치즈 등의 유제품도 칼슘의 좋은 공급원
뼈째 먹는 생선 멸치는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해 골격과 치아를 만들고 세포조직을 구성하는 역할을 한다.
빙어, 미꾸라지, 뱅어포 등도 칼슘의 공급원이다.
두부 고기 못지 않게 우수한 단백질이 들어 있으며 칼슘이 많은 알카리성 식품이다.
생두부를 데칠 때 소금을 조금 넣으면 부드러워져 소화가 잘 된다.
시금치 비타민 A, 칼슘, 철분 등이 많은 알카리성 식품이다.
변비와 빈혈에도 좋은데, 데칠 때 뚜껑을 열어야 엽록소가 파괴되지 않는다.
미역 뼈와 이를 만드는 데 필요한 칼슘이 분유와 맞먹을 정도로 들어 있다.
갑상선호르몬을 만드는 데 필요한 성분인 요오드가 많아 신진대사를 높이고 산후 자궁 수축과 지형을 돕는다. 강한 알카리성 식품이므로 고기, 생선, 달걀 등을 함께 먹는다.
양배추 칼슘이 많은 알카리성 식품, 우유 못지 않게 흡수가 잘 되는 형태의 칼슘이다.
비타민 A, C, 위궤양에도 좋은 효과가 있는 비타민 U,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도 많다. 양배추를 데치거나 찔 때 식초를 조금 넣으면 독특한 냄새가 없어져 먹기 좋다.
비타민이 풍부한 식품 당근 피부를 곱게 해주며 야맹증을 막아 주는 비타민 A가 많다.
기름에 볶는 것이 흡수율을 가장 높이는 방법이다.
비타민 C의 산화요소가 있으므로 비타민 C가 많은 채소와 함께 주스를 만들지 않는다.
감귤류 비타민 C가 부족해지기 쉬운 겨울에 유용하다.
껍질에 비타민 C가 더 많으므로 껍질째 먹는 금귤은 더욱 좋다.
오이 칼륨이 많아 몸 속의 염분을 배설하여 피를 맑게 해준다. 피부 미용에도 좋다.
토마토 비타민 A, C를 비롯, 무기질이 많다.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내려주는 성분이 있어 고혈압에 효과적이다.
미나리 비타민 풍부한 알카리성 식품으로 혈압과 열을 내려준다.
식물성 섬유가 풍부해 변비가 생기기 쉬운 임신중에 아주 좋은 식품이다.
여성의 대하증가 월경불순에도 효과가 있다.
감자 콜라겐은 우리 몸의 조직세포를 이어주는 물질로 이것이 부족하면 혈관 등이 약해진다.
이 콜라겐을 만드는 데 필요한 것이 비타민 C, 감자에는 특히 비타민 C가 많으므로 적극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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